[Employment] Nonfarm Payrolls

美경제지표 2010. 9. 5. 21:03 Posted by sloan_sjchoi
2006년 4월 1일, JP Morgan이 초청한 Stuructured Note Seminar 참석을 위해서 뉴욕을 방문하였다. 아시아의 장기 투자기관들에 근무하는 매니저들이 참석대상이었고 나도 운 좋게 자리를 얻어 세미나에 참석할 수 있었다. 사실 강의  내용들은 잘 생각이 나지 않고 저녁에 있었던 각종 행사들이 기억에 남는다. MOMA를 전속 가이드와 함께 돌아보았고 UN을 방문하여 그 곳 만찬에 참석하였으며 Madison Square Garden에서 농구 경기를 관람했다. 맘마미아 뮤지컬을 보고 주말에는 outlet도 갔으며 워싱턴DC로 건너가서는 그 유명한 Fannie Mae, Freddie mac도 방문하였다.

물론 이렇게 놀기만 한거는 아니다. 뉴욕에서의 세미나 마지막날이 4월 7일, 4월의 첫번째 금요일이었는데 이날 아침 8시에 JP Morgan 본사의 Trading floor를 방문하였다. Meeting room에 들어온 아랍계 Economist가 Nonfarm payrolls에 대한 리포팅을 했고 8:30에 Nonfarm payrolls가 발표되었다. 축구장 만한 Trading floor가 후끈 달아오르면서 탄식과 고함소리 전화 벨소리가 Trading room을 가득 채웠던 기억이 생생하다.

Nonfarms payroll employment는 매월 첫째주 금요일 오전 8:30분에 미국 노동부가 발표하는 전월 고용시장 동향 리포트이다. 매월초 Bureau of labor statistics(www.bls.gov)에 가면 Employment situation 리포트를 찾아 볼 수 있는데 이 자료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significantly influential하다. 미국 경제가 돈 써서 뒷받침되는 경제인만큼 고용의 회복과 이에 기인한 소비의 회복은 미국 경제 회복의 전제 조건일 것이다.

(Update) 2월 고용보고서

작년 9월에 쓴 블로그에 다시 업데이트를 한다.
위의 파일을 열어보면 40페이지 가까운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앞의 10장 정도만 읽어 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