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ufacturing] Durable Goods Orders

美경제지표 2011. 5. 31. 17:10 Posted by sloan_sjchoi

내구재라고 불리는 품목들은 차량, 기계, 항공기, 컴퓨터 등의 물건들로 내용연수가 최소 3년 이상이 되는 비싼 물건들이다. 내구재 투자는 기업의 투자 활동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상의 의사결정이 아닌 오랜 숙고의 시간과 미래 기업활동에 대한 고민이 반영되어 있다.
 
몇달 후에 경기가 하락하여 수요가 감소할 것인데 수억원 짜리 기계를 사서 생산량을 늘이겠다는 의사결정을 하겠는가? 여행 수요가 감소하여 승객이 감소할 전망인데 대형 항공기를 구입할 것인가? 답은 모두 No이다. 개인도 3D TV나 고급 쇼파를 사는데 본인이 몇달 후에 해고될 우울한 전망에 근거할 것인가? 이에 대한 대답도 No이다. 이렇듯 내구재 주문은 기업과 가계의 미래 경기에 대한 전망이 반영되어 있어 향후 경기를 예측하는데 중요한 정보로 사용된다. 그 의의를 알았으니 보고서를 찾아서 들어가 보자.

美통계국(US Census Bureau) 사이트에 들어가 Economic Indicators를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을 볼수 있는데 첫번째로 보이는 지표가 바로 Durable Goods Orders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Advance Report on Durable Goods Manufacturers' Shipments, Inventories, and Orders이다. 왼쪽의 Current press release의 pdf 파일을 열어보면 지난달의 지표들을 볼 수 있다.

* 이번달 신규주문이 지난달 대비 1.9% 증가했고, 지난달에는 -2.7% 였음을 알수 있다.

지금부터는 아래의 '11년 5월 자료를 출력해서 읽어 보기를 권한다. Durable Goods Orders는 美통계청이 89개 Industry의 4,300개 기업(군수품은 정부에 문의)으로부터 서베이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집계된다. 투자자들은 계절조정된 숫자의 MoM 변화를 눈여겨 본다.

http://www.census.gov/cgi-bin/briefroom/BriefRm


1. New Orders(신규주문)
내구재 주문의 Headline을 장식하는 지표이다. 미국의 고객이나 외국의 고객들이 미국의 기업에게 주문한 내구재가 얼마나($) 되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이다. 위의 리푀트에 의하면 '11년 5월 $195.6 Billion의 신규주문이 미국 기업에 접수되었고 이는 4월 대비 1.9% 증가한 수치이다. 한편, 항공기와 군수물자는 다른 항목들에 비해 월등히 금액이 크기 때문에 Headline number 外, Excluding transportation new orders와 Excluding defense new orders를 따로 발표한다.

2. Shipments(출하)
이 항목은 주문이 되어 고객에게 배달되려고 출하된 내구재가 얼마나($) 되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이다. New Orders가 선행지표라면 Shipment는 동행지표라고 할 수 있다. 통상 New Orders에 비해 Shipments는 월별 변동성이 낮다. 예를 들어 항공기 주문이 30대가 5월에 접수되었다면 5월 New Orders는 급증할 것이나 실제 항공기 제작이 완료되어 출하되는 것은 월별로 예를 들자면 2-3대 정도일 것이다. 30대의 효과가 월 2-3대 꼴로 spread out 되는 것이다.

3. Unfilled Orders(수주잔고)
신규주문 중에서 완료되지 않고 남아 있는 잔고를 의미한다. 30개 항공기 주문이 들어왔으나 10대는 다 만들어 출하시키고 아직 20대 만들게 남아 있다면 20대*항공기 가격이 수주잔고가 되는 것이다. 수주잔고는 통상 주문이 쇄도하여 생산이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주문이 급증하는데 생산이 못 따라가면 기업이 해야할 일은 공장설비를 증설하거나 고용을 늘이거나 생산라인을 2교대 3교대로 돌려야 한다. 분명 경기확장의 신호이다. '11년 5월 자료를 보면 Unfilled Orders가 13개월 연속 증가했다고 발표되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수주잔고가 감소하는 것은 두가지 이유로 설명이 가능하다. 기업이 생산을 아주 optimal하게 잘하는 경우와 주문 자체가 감소하는 경우이다.

4. Inventories
주문보다 생산이 많을 경우 재고가 늘어난다. 원치않는 재고 증가는 골치거리이지만 경기 확장에 따른 소비 증가를 대비한 재고 증가는 나쁠 것이 없다. 같은 현상도 상황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는데 재고가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11년 5월 자료에도 재고는 17개월 연속 증가한 것으로 발표되었다.

2000년대 다우존스 지수와 내구재주문의 그래프이다 참 비슷하게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다.









 

'美경제지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Policy] Federal Reserve System  (1) 2011.06.01
[Prices] Core PCE  (0) 2011.05.30
[Prices] Producer Price Index(PPI)  (0) 2011.05.26
[Prices] Consumer Price Index(CPI) - 2  (0) 2011.05.25
[Prices] Consumer Price Index(CPI) - 1  (0) 2011.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