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ces] Producer Price Index(PPI)

美경제지표 2011. 5. 26. 11:16 Posted by sloan_sjchoi
CPI가 소비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의 최종재를 구매할 때 지불하는 가격의 인덱스라면 PPI는 제조업자(Manufacturers)나 도매업자(Wholesalers)가 지불하는 가격의 인덱스이다. CPI와 PPI의 관계가 실제 그리 간단하지는 않지만 PPI의 선행성을 조금 인정한다면 (사실 제조업자가 원가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수 있는 가능성은 매우 크다.) PPI의 중요성을 간과하지는 못할 것이다.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서 PPI는 Crude goods, Intermediate goods, 그리고 Finished goods 생산 공정의 3단계別 price index의 집합(a family of indices)이다. 원재료, 중간재, 최종재 중에서 가장 중요한 상품은 물론 최종재이다. 최종재의 가격은 도매업자나 소매업자가 최종재에 지불하는 가격이다. 따라서, Retailers의 마진이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CPI = Finished goods' PPI + Margin"이 될 것이므로 Finished goods의 PPI를 통해 CPI를 바로 추정할 수 있기 때문에 최종재의 가격지수가 가장 중요하게 간주되는 것이다.

다만, CPI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주택이나 의료비 등의 서비스 품목은 PPI 집계에서 제외된다는 사실은 유념해야 한다. 시기에 따라서는 두 변수가 다르게 움직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2000년 이후 Headline CPI와 PPI의 관련성을 보니 R^2가 74% 수준으로 매우 높게 나온다. 참고하라.


 

여기서도, BLS의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여 리포트를 읽어 가면서 PPI를 공부해 보자. 우리나라의 경우 CPI는 통계청, PPI는 한국은행에서 발표하지만 미국은 CPI, PPI 모두 BLS에서 공표하는 것도 알고 넘어가자.

'11년 4월 PPI 발표를 직접 보자. Table A를 보면, 최종재가 4월에 MoM으로 0.8% 상승, YoY로는 6.8% 상승했으며 중간재는 MoM으로 1.3%, 원재료는 MoM으로 4.0% 상승했음을 알 수 있다. 상대적으로 큰 폭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Headline과는 달리 Core PPI_MoM은 년중 -0.3% ~0.5%의 안정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아래 표에서는 중간재와 원재료의 YoY 숫자를 확인할 수 있다. 

*1 Crude goods의 예: 콩, 육우, 보리, 석탄, 원유, 목재 등등
*2 Intermediate goods의 예: 밀가루, 사료, 종이 , 가죽, 자동차 부품 등
*3 Findal goods의 예: 옷, 가구, 자동차, 고기, 휘발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