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ces] Consumer Price Index(CPI) - 2

美경제지표 2011. 5. 25. 08:54 Posted by sloan_sjchoi
지난번에 이어 미국 CPI에 대한 설명을 이어가겠다. 아래의 BLS(Bureau of Labor Statistics)에 직접 들어가 보길 권한다.

CPI-U vs. CPI-W
미국 CPI는 우리나라와 달리 두 개의 다른 인구그룹(Population group)별로 구분하여 발표된다. Wage workers와 clerical workers만을 대상으로 발표되는 CPI는 CPI-W, wage workers와 clerical workers 뿐만 아니라 professionals, the self employed, managers, technical workers와 short-term workers 등의 모든 도시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발표되는 CPI는 CPI-U이다.

노동부 자료에 의하면 CPI-W가 전체 consumer의 32%를 차지하는 반면 CPI-U는 거의 90%에 가까운 커버리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그 중요도가 훨씬 높다. 우리가 신문에서 보는 CPI도 당연히 CPI-U이다.The CPI for All Urban Consumer이다.
* CPI-W = CPI for Urban Wage Earners and Clerical Workers

그냥 CPI-U만 발표하면 되지 뭐 귀찮게 CPI-W를 따로 발표할까 생각해도 무리가 아니다. Wage workers가 통상 블루칼러 노동자, Clerical workers가 화이트칼러 노동자를 지칭한다고 하면 CPI-W는 사무실이나 공장에서 일하는 급여 노동자의 물가지수라고 볼 수 있다. CPI-W는 노사관계에 있어서 단체협약(Collective Bargaining Agreements)이나 Social Secutiry Check 지급의 소위 Benchmark 역할을 한다. 다 쓸데가 있는 법이다.

* 120페이지 가까운 보고서의 목차를 보면 CPI-U와 CPI-W가 각각 발표됨을 알 수 있다. 신문에 나오는 CPI는 뭐다? CPI-U임을 기억하고 넘어가자.

BLS 사이트에서 CPI 보고서를 찾아보면 목차 다음 첫번째 페이지에 나오는 내용이 Consumer Price Movements이다. 간략한 해설과 Headline CPI와 Core CPI의 전월비, 전년동월비 변화를 알 수 있다. 일단 이 숫자가 가장 중요한 숫자이다.

* '11년 4월의 CPI가 전년동월비 3.2% 상승했으며, food와 energy를 제외한 Core CPI는 전년동월비 1.3% 상승했음을 알 수 있다. CPI 상승의 주요 원인은 Gasoline, Fuel oil의 상승이 주도했음도 sub category를 통해서 파악할 수 있다.

아래처럼 친절하게 전년동월비(yoy) 추이도 보여준다.



미국채10년과 CPI 전년동월비의 관계도 첨부하니 참고하라. 물가의 변동성이 금리보다 더 크기는 하나 두 변수는 방향성에 있어서 높은 상관성을 보여준다.


아래는 Core CPI와 미국채10년의 관계이다. 변동성이 훨씬 줄었다. 왜 Core 보는지 알겠는가?


지금까지 미국CPI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아래에 '11년 4월 CPI Detailed Report를 첨부하니 실제 한번 읽어 보기를 바란다.